한국 드라마가 중국으로 수출되면서 중국에선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한류’는 중국 언론에서 이런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였다. 또한 한류문화가 가속화 되면서 신한류라는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였는데 신한류’는 국내에서 현지의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
한류열풍은 그동안 우리 대중문화의 확산을 이뤄냈고 이를 통해 경제적⦁문화적 차원의 많은 효과를 발생시켜 왔다. 경제적 차원의 효과는 해외의 대중들의 소비에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것이다. 해외의 대중들은 한류를 통해 한국을 알게 되었고 그들은 한국의 문화를 소비하게 되었는데 해외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시대의 미래 주력 산업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실제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등 주요 국내문화콘텐츠사업의 연평균 성장률이 자동차, 조선, 철강, 가전 등 국내 전통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을 6~7배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음이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한류의 원천은 드라마에 있다. 애정을 둘러싼 배반과 용서 같은 것이 바로 중국 도시인들이 체험하는 것이다. ‘모델’, ‘별은 내 가슴에’ 등 잘 포장된 드라마와 그 가운데 유명 배우는 많은 중국인의 추종 대상이 되었다. 최근 2년 사이에 ‘한류’라는 상표가 붙은 한국의 문화가 도도한 강물처럼
한류관련 컨텐츠의 현지 제작까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중화권과 일본 등지에서 불던 열풍은 대만, 베트남 등지의 동남아시아와 미주대륙으로 까지 번지고 있다 이제는 한류가 단순히 중화권이나 일본 내의 열풍이 아니라 전 대륙의 문화현상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문화가 동아시아의 대중적 문화 영역에서 독특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이것은 10대 중심인 대중문화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수한 영역에서의 문화접변 현상이 전체적인 문화상을 변화시키는 동아시아 국가들의 문화적 특성을 고찰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동일한 의미로 특히 중
한류를 언급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드라마, 가요 등 대중문화뿐 아니라 음식, 전통문화, 순수예술, 출판, 한국어 등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세계적 관심 현상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한류가 우리 문화의 전반을 칭하는 말이 된 만큼 이 현상을 지속하기 위한 한류의 모든 것을 조사
한류지수
정의 : 국가별, 콘텐츠별 한류의 현상과 인기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수치화된 결과
(한류소비 통계자료(작년 기준) + 콘텐츠별 호감도)
범위 : 동아시아(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 태국) 대상
대중문화(방송, 음악, 영화, 게임 등) 중심
*09년도 한류지수
일본: 평균 112점/ 방송
문화적 가치와 수용에 대한 고려 없이 다른 나라에 영화를 배급하는 과정에서 보여주었던 것과 대동소이하다는 것이다. 문화 다양성의 관점에서 본다면, 한류현상은 지리적으로 또는 문화적인 유사성으로 아시아라는 할리우드의 ‘변방시장’에서 상업적 경쟁력을 앞세운 한국의 대중 문화와 미디어